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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07.07. THU

Perfect Diet 체질별로 공략하는 스마트한 다이어트 비법

무작정 굶고, 따라 하는 다이어트는 이제 그만. 자신의 근본적인 체질부터 꼼꼼히 체크한 뒤 시작하는 다이어트가 최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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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태음인은 움직이는 것을 싫어하기 때문에 쉽게 살이 찌므로 활동량이 많은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 주말에 등산을 하거나 조깅을 하는 것도 꽤 좋은 운동법이며, 평소 시간이 부족해 운동을 할 수 없다면 일상 생활에서 엘리베이터를 이용하는 대신 계단을 오르내리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운동을 하면서, 또는 운동 후에 사우나를 하여 땀을 많이 내는 것 또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소양인은 순환작용이 원활하지 않아 살이 찌는 경우가 많으므로 단전 호흡을 포함한 운동이나, 상부의 화기를 아래로 내려주는 운동이 좋다. 민첩성과 순발력이 뛰어난 것이 소양인의 특징 이기 때문에 이런 장점을 잘 살려 스키, 농구, 테니스 등의 운동을 하면 다이어트에 큰 효과가 있다.


    기력이 매우 약한 체질이므로 격렬한 운동이나 땀을 많이 흘리는 운동은 소음인에게 좋지 않다. 활동성이 강한 운동을 했다가 탈진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으니 주의할 것. 소음인은 관절을 골고루 움직여 주고 유연성을 키워주는 운동이 좋다. 따라서 배드민턴, 요가, 걷기 운동이 적합하다.


    폭식을 자주 하지 않는 이상 비만이 될 확률이 적은 태양인은 집에서 꾸준히 하는 간단한 스트레칭만으로도 다이어트가 가능하다. 다만 상체에 비해 하체가 약하므로 하체를 단련할 수 있는 근력 운동을 해주는 것이 좋은 방법이다. 강한 운동을 필요로 하는 태음인과 격렬한 운동을 피해야 하는 소음인의 중간 정도의 운동 강도가 적당하다.


    CREDIT
      ELLE ONLINE EDITOR 김영아
      ELLE ONLINE DESIGNER 신미라
      도움말: 아미케어 김소형 한의학박사, 려 한의원 정현지 원장
      PHOTO GETTYIMAGE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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